갑상선에 생김 악성종양을 총칭하는 말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및 저장하였다가 필요한 기관들에게 내보내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갑상선에 생긴 모든 암을 총칭하는 것이 갑상선암입니다. 갑상선암은 암의 모양과 기원이 된 세포, 퍼진 정도에 따라서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 미분화암, 역형성암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유두암이 전체 갑상선암의 7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종류입니다. 주로 30~50대에 많이 발생하고, 남성보단 여성에게서 3배 이상 더 발생합니다.
증상
특별한 증상을 동반하지 않아, 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우연찮게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부 환자에게는 쉰 목소리, 연하곤란 등의 압박 증상이나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원인
명백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갑상선자극호르몬, 방사선 노출, 가족력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병되고 있습니다.
*그레이브스병 : 환자의 혈중에 갑상샘을 자극하는 물질이 다수 발견되는 질환으로 갑상샘이 커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 수술을 통한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수술의 범위는 환자의 연령, 종양의 크기, 주위 조직이나 림프절 전이 등을 고려하여 정하게 됩니다.
수술 후에는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거나 재발의 위험을 방지하고자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만약, 재발의 위험이 의심되는 고위험군의 환자의 경우, 방사선요오드 치료를 동반하게 됩니다.
∙ 갑상선암은 비교적 이러한 치료에 잘 반응하고, 예후도 좋기에 완치가 가능한 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