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으로 암과 같이
사망률이 증가하여 주의가 필요한 상태
심장과 순환계에 영향을 주는 여러 질환으로 미국에서는 심혈관 질환을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습니다. 심장의 경우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선천성 심장병과 후천성 심장병이 있으나, 현재 심혈관질환의 대부분은 비만이나 대사균형 등의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고혈압, 심장질환, 관상동맥, 협심증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고 진단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조기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동맥경화
온 몸에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상태
혈관 동맥이 좁아져 혈류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어느 혈관에 나타나느냐에 따라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관의 중간층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 섬유화가 진행되고, 혈관의 탄력성이 줄어드는 노화 현상의 일종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모르나 콜레스테롤, 흡연, 당뇨병,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 운동부족, 과체중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대사증후군
영양물질을 섭취해 몸 안에서 분해하고 합성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긴 상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인 복부비만,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이 한 사람에게 함께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전체 인구의 4명 중 1명이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으며 특히 50대 이상의 여성에게 발생률이 높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과 비만 등이 주요 원인으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고 고혈압, 고혈당 등을 개선해야 합니다.
협심증
왼쪽 가슴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
심장이 요구하는 산소보다 공급되는 산소가 모자라 가슴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주로 가슴 중앙이나 왼쪽에서 통증이 시작되어 목이나 어깨, 왼쪽 팔로 퍼집니다. 흡연, 고혈압, 비만, 당뇨병, 가족력, 연령 등이 주요 원인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습니다. 무증상 협심증의 경우도 많아 진단이 늦어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