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에 많은 양의 적혈구가
섞여 배출되는 현상
소변에 적혈구가 함께 배출되는 현상으로 비정상적인 양의 적혈구가 섞여서 배설되는 것을 말합니다. 혈뇨에는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 육안적 혈뇨와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고, 현미경으로만 볼 수 있는 현미경적 혈뇨가 있습니다. 윤악적 혈뇨의 경우, 소변 색깔이 선홍색이나 핑크색, 콜라 색깔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한 번의 혈뇨가 있었다고 하여, 신체에 심각한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시적인 혈뇨는 흔한 증상으로 생리나 감염, 알레르기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상
혈뇨 자체만으로는 특별한 추후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응고된 피가 방광에 많이 남아 있다면, 소변의 배출을 막아 복부에 통증을 느낄 수는 있습니다. 혈뇨의 원인 요소에 따라 증상은 제각각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콩팥이나 방광에 염증이 있을 경우에는 발열, 오한, 구토, 방광 쪽의 통증, 소변의 횟수 증가, 소변 중 통증 호소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콩팥 결석이 있을 때도, 위와 같은 증상과 더불어, 등 또는 옆구이에 심각한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원인
일반적으로 신장이나 방광에 염증이 생김으로써 요로감염으로 인해 혈뇨가 발생합니다. 또한 요로 결석이나 암이 있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슘이나 요산 등이 소변을 통해 많이 배설되는 경우에도 혈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요로에 외상이 생겼을 시, 혈뇨도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 혈뇨의 발병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도 상이합니다. 칼슘이나 요산의 소변 배설로 인한 혈뇨는 식이조절을 하는 것으로 치유될 수 있고, 약물로 인한 혈뇨는 원인이 되는 약물 대신 대체 약물을 사용하거나 약물을 중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