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소화기ㆍ호흡기     내분비ㆍ심장    
성인예방접종     순환기질환     신장질환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만성피로    

고혈압

정상보다 높은 혈압 수치를 가진 상태

정상 혈압은 120/80mmHg 이하이나, 혈압이 지속적으로 140/90mmHg 이상일 때 고혈압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때 말하는 혈압이란, 심장이 우리 몸속 곳곳에 혈액을 보내기위해 필요한 혈관 내에 압력입니다. 그러나 혈액의 통로라 할 수 있는 혈관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갑자기 좁아지거나, 내보내야하는 혈액의 양이 급증하면 혈압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마비, 심부전, 혈관 동맥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인자이므로, 식이요법과 생활 방식의 변화로 혈압 조절에 유의해야 합니다.

증상

고혈압은 사전에 특별한 증상이 없어, 예방하는 것이 쉽지 않고, 합병증으로 발생하였을 때야 비로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대부분의 고혈압이라는 판정을 받은 사람들은 두통, 현기증, 어지럼증, 귀울림 등의 증상이 있다고 호소하나, 이는 고혈압만이 아닌 긴장이나 스트레스 또는 불안감에서도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에, 고혈압에는 한정적인 증상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인

고혈압의 명백한 원인은 아쉽게도 아직까지 나타난 것이 없습니다. 이러한 원인이 불명확한 경우를 일차성 고혈압이라 칭합니다. 이 경우, 유전적인 요소와 더불어 비만, 스트레스, 음주, 흡연, 고염분의 식사 등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호르몬 이상 등에 의해 발생하는 고혈압을 2차성 고혈압이라 칭합니다. 이 경우의 예로는 신장질환,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는 종양 등의 질병을 들 수 있으며, 소염진통제나 경구피임약을 복용함에 따라 고혈압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고혈압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뇌졸중, 심장마비 등의 질병은 주로 아침 기상 후에 일어나므로, 고혈압은 이른 아침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체적 운동 및 체중 감량
금주, 금연
식염 제한 / 저염분의 식사

위와 같은 관리 후에도 혈압이 140/90mmHg 이상이면 약물 치료를 해야 합니다.

고려마취통증의학과
대표 : 권재현 | 사업자번호 : 202-92-02138
전화번호 : 054-453-9797 | 팩스 : 054-453-9911
주소 : 경북 구미시 금오산로 58 (원평동 964-207)
메일 : coreaap@naver.com
Copyright 2021 coreaa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