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질환 없이 무기력한 피로감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특별한 이유 없이 항상 피로하고 여기저기 아픈 경우 세포의 기능이 나빠집니다. 그러나 만성피로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과도한 스트레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충분히 쉬어도 피곤하다.
2. 잠을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고 어깨가 무겁게 느껴진다.
3. 피로 때문에 업무 능률이 떨어지고,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진다.
4. 목 안이나 목 주변, 겨드랑이 부위에 통증이 나타난다.
5. 특별한 외상이 없는데 근육이나 관절 부위가 수시로 아프다.
6. 예전보다 이유 없이 식욕이 떨어진다.
가장 좋은 치료는 생활습관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그러나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기운이 없는 상태이거나 정서적으로 우울증까지 갈 가능성이 있다면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치료는 적절히 쉬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의학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는 진료와 상담, 검사 결과에 따라 영양주사와 영양제를 복용합니다. 또한 가정에서도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개선을 병행합니다.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하면 탄수화물과 지방이 에너지로 변환되는데 지장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미토콘드리아 기능이 떨어지고, 에너지 발생이 잘 되지 않아 쉽게 피로감을 느낍니다.
똑같은 비타민 영양제라도 개개인마다 흡수의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한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로 인해 영양소가 고갈되면 먹는 영양제만으로는 기능을 회복시기기까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혈관주사를 통해 빨리 회복 시켜놓고 영양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