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근육의 과민해진 수축 운동으로 인한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 등의 증상들의 총칭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괄약근의 기능 저하로 인해 식도에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이 증상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괄약근이 불필요하게 열리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를 따라서 역류하게 됩니다.
증상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을 동반하지만, 배변 후엔 호전됩니다. 또한, 대장의 운동이 지나치게 활발해질 경우에 설사가, 급격히 줄어든 경우에 변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점액질 변, 복부팽만, 전신 피로, 어깨 결림 등의 증상들도 나타날 수 있지만, 이러한 증상들이 계속되더라도 심한 질환으로 이어지진 않습니다.
원인
명백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내장 감각의 과민도가 증가하거나, 위장관 운동성 변화 등을 통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특정음식에 대한 거부반응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치료
∙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특정음식에 대해 환자 스스로가 인식하고 있는 것도 선행되어야 합니다. 규칙적이게 식사를 하고, 과식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에 따라 약물치료가 진행될 수 있으며, 장의 예민도를 낮추는 진경제나 변비에 효과가 있는 완화제 등이 주로 치료에 사용됩니다.